정정괴

한국무속신앙사전
[메밀](/topic/메밀)가루 또는 쌀가루로 만들며 대나무 칼을 이용해 정사각형으로 잘라 만든 굿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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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topic/메밀)가루 또는 쌀가루로 만들며 대나무 칼을 이용해 정사각형으로 잘라 만든 굿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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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전
정의[메밀](/topic/메밀)가루 또는 쌀가루로 만들며 대나무 칼을 이용해 정사각형으로 잘라 만든 굿떡.
내용[메밀](/topic/메밀)가루나 쌀가루를 반죽해 두께가 0.5∼0.7㎝ 되게 밀고, 약 6㎝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자른다. 이를 끓는 물에 삶은 뒤 냉수로 헹궈 건져 놓는다. 특이한 점은 떡을 자를 때 반드시 대나무로 만든 칼을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쇠(금속)를 싫어하는 귀신에게 올리는 떡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떡을 만들 때는 소금을 넣지 않는다.

정정괴는 주로 ‘토산한집’을 대상으로 올리는 떡이라고 한다.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리의 본향당과 본향당신을 일러 토산한집이라고 말하는데, 이 토산한집 계통이 좌정한 당에서 굿을 할 때 쓰이는 떡이라고 한다. 또한 정정괴는 여자 귀신만 먹기 때문에 남자 귀신에게는 대신 돼지고기를 올린다는 말도 있다.

한편 제주도의 큰심방인 [이중춘](/topic/이중춘)의 설명에 따르면, 정정괴는 제주시 구좌읍 세화리의 본향당에서 쓰인다고 한다. 세화리의 본향당신인 천자또와 백주또에게 올린다. 이들 당신은 육식을 하지 않는 ‘맑은 신’이라는 특징을 [가지](/topic/가지)고 있다. 정정괴를 만들 때는 실을 사용해 자른다고 한다. 손으로 자른 것은 손때가 있고, 칼로 자른 것은 칼 냄새가 난다고 여기기 때문에 실을 사용하여 떡을 자른다는 것이다.
참고문헌제주의 민속 4-의생활·식생활·주생활 (제주도, 1996)
제주무속학[사전](/topic/사전) (진성기, 제주민속연구소, 2004)
한국국악학회호남지역의 무악과 굿의식의 성격윤화중2001
국립남도국악원채정례 진도씻김굿2006
한국무속학회전남지역 씻김굿의 지역별 장단사용과 음악적 특성김혜정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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