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다림춤

한국무속신앙사전
새다림춤
제주도굿에서 굿판의 부정을 없애고 제장을 정화하는 제차인 새림에서 추는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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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굿에서 굿판의 부정을 없애고 제장을 정화하는 제차인 새림에서 추는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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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병
정의제주도굿에서 굿판의 부정을 없애고 제장을 정화하는 제차인 새림에서 추는 춤.
내용하늘에서 내려온 신들을 오리 밖에까지 나가서 모셔오기 전에 굿판의 부정을 말끔히 씻는 굿이 새림이다. 새림은 [소무](/topic/소무)가 동해바다 은하 봉천수를 사발 가득 떠다가 물을 뿌리며 제장의 부정을 씻는, 물에 의한 정화의식(淨化儀式)으로서 환자의 몸에 붙은 부정[邪]을 다리는 굿이다. 즉 새림춤은 초감제의 새림에서 부정을 다리는 춤 일체를 일컫는다.

물을 통해 제장의 부정을 쫓고 제장을 정화하는 의례인 새림에서 소무는 들고 있는 물그릇의 [정화수](/topic/정화수)를 댓잎[가지](/topic/가지) 감상기에 적셔 뿌리며 부정을 씻는 노래로 제장을 정화시키고 사를 쫓는 노래를 흥겨운 [무악](/topic/무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정화시켜 나간다. 새림의 순서는 물감상, 부정가심, 새림, 푸다시로 이어진다. 제의 순서에 따라 새림춤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굿의 첫 순서인 초감제에서 군문열림이 끝난 뒤 신칼점을 쳐서 군문이 열렸다는 [점사](/topic/점사)를 받으면 그 결과를 알리는 분부사룀을 한다. 이어서 수심방은 굿을 끝내는 절을 한 다음에 새림 차례로 이어짐을 알린다. 먼저 물감상춤이 시작된다. 소무는 감상기와 물그릇을 들고 나와 제장 가운데 서서 “제석궁 신소미 불러 연찻물로 신가입니다”라는 내용의 [사설](/topic/사설)을 하고나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춤이 끝나면 “하늘로 내린 물은 천덕수(天德水), 지하로 솟은 물은 지덕수(地德水), 산으로 내린 물은 나무 돌굽 썩은 물입니다. 그리 말고 이물 저물 버려두고 동해바다 은하봉천수 굽이 넓은 초동차대접 옷섶에 들어받아 감상기를 들먹이며 안에서 바깥으로 부정을 씻습니다”는 내용의 사설을 말한 다음 물그릇을 받들고 또다시 춤을 춘다. 감상기로 대접에 있는 물을 적셔 뿌리는 부정가시는 춤이 이어진다. 소무는 물그릇과 감상기를 들고 “[지붕](/topic/지붕)상상 [초추](/topic/초추)를 입구상냥[立柱上樑] 시겨가멍(지붕 상마루까지 [입주](/topic/입주)상량 시켜가며)”라고 지붕 위까지 위(位)를 올려드린다. 즉 부정을 지붕 위까지 가신다는 뜻의 사설을 한 뒤 물그릇의 물을 감상기의 댓잎에 적셔 물을 사방에 뿌리며 춤을 춘다.

이 춤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부정을 제거하는 춤인 새림춤이 시작된다. 이때 제장 가운데 환자나 본주를 앉혀 놓고 굿을 진행한다. 소무는 “조상님네 내리시려 하시는데, 깊은 물엔 용이 놀고 얕은 물엔 새가 노는 법이니, 용과 새는 낱낱이 다려 드리렵니다”라는 사설을 한 뒤에 환자 앞에 서서 “리고 리자”는 후렴구를 반복하고 “주어나 훨쭉, 훨쭉 훨짱” 하는 쌀을 뿌리고 새(鳥)를 쫓는 후렴구를 중간에 외치며, 새림 노래에 맞춰 가볍게 신칼채를 흔들며 선자리에서 춤을 춘다. 마지막으로 신칼로 환자의 이마와 온몸을 찌르고 위협하여 몸에 [빙의](/topic/빙의)한 잡귀를 쫓아내는 춤인 푸다시춤을 추고 새림 제차를 마친다.
참고문헌한국의 굿 (문무병 외, 민속원, 2002)
제주도의 굿춤 (문무병, 각, 2005)
바람의 축제 칠머리당영등굿 (문무병, 황금알, 2005)
굿의 [기메](/topic/기메)·[전지](/topic/전지) (문무병, 제주특별자치도, 2008)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한국 전통 꽃일에 관한 연구오춘희1984
국립문화재연구소인간과 신령을 잇는 상징, 무구-경상도2005
한국무속학회동해안 무집단 지화의 문화적 의미윤동환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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