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잽이꽃

한국무속신앙사전
살잽이꽃
[동해안오구굿](/topic/동해안오구굿)에서 사용되는 지화. 다부살이꽃, [바리데기](/topic/바리데기)꽃, 불동화, 오색동화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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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오구굿](/topic/동해안오구굿)에서 사용되는 지화. 다부살이꽃, [바리데기](/topic/바리데기)꽃, 불동화, 오색동화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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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일
정의[동해안오구굿](/topic/동해안오구굿)에서 사용되는 지화. 다부살이꽃, [바리데기](/topic/바리데기)꽃, 불동화, 오색동화라고도 한다.
내용동해안굿에서는 많은 종류의 꽃이 사용되는데 규모도 크고, 꽃의 모양도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동해안의 [바리데기](/topic/바리데기)굿에서 살잽이꽃은 사람의 뼈와 살과 힘줄 등을 만들어 죽은 사람을 살려내는 생명의 꽃이다. 서천꽃밭에 피어 있는 꽃으로 [바리공주](/topic/바리공주)가 온갖 고난을 이겨내고 가져와서 아버지를 살려내는 생명의 꽃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러한 생명의 꽃에 대한 내용은 제주도 [무속신화](/topic/무속신화)인 [이공본풀이](/topic/이공본풀이), [세경본풀이](/topic/세경본풀이), [문전본풀이](/topic/문전본풀이), 생불할망본풀이와 [마누라본풀이](/topic/마누라본풀이) 등에서도 나타난다. 이는 한국무속 고유의 재생관이 만들어낸 생명의 꽃이다.

이 살잽이꽃은 현재 동해안굿에서 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제작이 쉽지 않은데다가 제작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1993년 12월 강릉단오굿전수실에서 있었던 [신석남](/topic/신석남)오구굿과 2005년 10월 부산 [기장](/topic/기장)군 일광해수욕장에서 벌어진 [김석출](/topic/김석출)오구굿에서는 [송동숙](/topic/송동숙)이 제작한 다부살이꽃이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오구굿에서 보기가 쉽지 않다.

현재는 [동해안별신굿](/topic/동해안별신굿) 전수자인 김동열 등 소수만이 살잽이꽃을 제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인간과 신령을 잇는 상징, 무구 (국립문화재연구소, 2005)
동해안 오구굿의 무·불 습합 양상 (김창일, 동남어문논집 21, 동남어문학회, 2006)
김동언·김동열 녹음채록조사자료 (김창일, 부산광역시 [기장](/topic/기장)군 김동언·김동열 자택, 2006. 10)
형태전체적으로 둥근 형태이며, 분홍색으로 [염색](/topic/염색)한 [한지](/topic/한지)를 이용해 만든다. 20장 정도의 한지를 눌러서 한 장의 마분지처럼 만들어 10층 정도 되게 한다. 20장 정도의 한지를 주름을 잡고 4~5가닥 정도로 자른 다음 칼을 자른 부분의 주름과 직각이 되도록 하여 수백 번을 눌러주면 둥근 형태가 만들어진다.
문화재청굿과 음식김헌선2007
살잽이꽃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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