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감

한국무속신앙사전
대감
무속에서 주로 재복(財福)을 담당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신. 서울ㆍ경기 지역과 그 이북지역 무속에서 신앙되며, 한강 이남지역 무속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무속의례인 굿에서 대감신을 위한 독립된 제차를 통해 모셔지며, 무신도(巫神圖)를 통해서도 모셔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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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에서 주로 재복(財福)을 담당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신. 서울ㆍ경기 지역과 그 이북지역 무속에서 신앙되며, 한강 이남지역 무속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무속의례인 굿에서 대감신을 위한 독립된 제차를 통해 모셔지며, 무신도(巫神圖)를 통해서도 모셔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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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무속에서 주로 재복(財福)을 담당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신. 서울ㆍ경기 지역과 그 이북지역 무속에서 신앙되며, 한강 이남지역 무속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무속의례인 굿에서 대감신을 위한 독립된 제차를 통해 모셔지며, 무신도(巫神圖)를 통해서도 모셔진다.
내용대감신은 재복이라는 단일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대단히 복잡한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크게 나누면 신에게 바치는 제물을 기준으로 육식을 하지 않는 ‘소(素)대감’과 육식을 받는 ‘일반대감’이 있다. 이러한 구분은 황해도 무속에서 나타난다.

더 복잡한 유형 구분은 서울 무속에서 나타난다. 서울 무속의 굿에서 대감신을 모시는 대감거리를 보면 [만신](/topic/만신)의 [몸주신](/topic/몸주신)이 되는 대감, [최영 [장군](/topic/장군)](/topic/최영장군)과 관련된 상산대감, 서울 지역의 주변 산과 관련된 도당대감(또는 부군대감), 서울 지역에서 중요시되는 여러 당(堂)과 관련된 대감, 굿하는 집의 공간 및 조상을 포함한 가족, 집의 [생업](/topic/생업), 자동차와 같은 집안의 물건 등과 관련된 대감신 등이 등장한다. 한마디로 가정이나 [마을](/topic/마을)과 같은 일정한 공간을 전제로 하여 그 공간 및 공간에 속한 사물이나 인간들, 공간에서 이뤄지는 생업과 같은 삶의 활동 등과 관련된 다양한 대감신이 존재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만신몸주 대신대감/ 그연 상산대감 삼각산대감 인왕산대감 부악산대감 안산대감 밧산대감 외산에 왕대감 사외삼당 졔당대감 [한[우물](/topic/우물)](/topic/[한우](/topic/한우)물) 룡궁대감 섯우물 룡신대감/ 선대부텀 조상대감 벼슬군웅대감 하라버지 제장(諸將)대감/ □씨 양위 [몸주대감](/topic/몸주대감) 직성대감 상남 차남 내외 몸주대감 직성대감/ 공장대감 영업대감 상업대감 여러 영업에 사무실 대감 여립대감/ 자가용대감/ 돼지업 대감 족제비업 대감 [인업](/topic/인업) 대감 긴업 대감”

서울무속에서는 대감거리에서 나타나는 여러 대감신을 ‘안대감(또는 웃대감)’과 ‘밖대감(또는 아랫대감)’으로 나누기도 한다. 안대감은 상산대감, 별상대감, 신장대감, 전안대감, 제갓집 군웅대감, 몸주대감 등이다. 밖대감은 도당대감, 부군대감, 터대감, 수문장대감 등이다. 안대감은 점잖기 때문에 제물을 [가지](/topic/가지)고 놀지 않으나 밖대감은 떡이나 우족(牛足)과 같이 대감신에게 바친 제물을 가지고 논다.

일반적으로 대감거리의 진행은 굿하는 가정의 가족과 그 집에 관련된 대감을 나중에 놀고, 그 외의 대감들을 먼저 논다. 즉 상산대감ㆍ별상대감ㆍ신장대감ㆍ벼슬대감ㆍ군웅대감ㆍ사실대감을 먼저 놀고 난 뒤에, 도당대감ㆍ부군대감ㆍ살륭대감을 논다. 그런 뒤에 굿하는 집의 기주의 시아버지와 시어머니, [대주](/topic/대주)와 기주, 큰아들 내외, 작은아들 내외의 순서로 남자 몸주대감과 여자 직성대감을 논다. 그다음에는 그 집의 생업과 관계된 상업대감ㆍ공장대감ㆍ영업대감 등을 놀고 마지막으로 집안의 공간과 관련된 터줏대감ㆍ업대감ㆍ수문장대감 등을 논다.

이러한 대감신은 어느 지역에서나 욕심이 많고 한 집안에 재복을 가져다 주는 신으로 그려진다. 이는 온갖 재물과 재수를 가져다주겠다는 대감신의 무가 [사설](/topic/사설)과 굿에서의 대감신 행위를 통해 확인된다. 재복신으로서의 대감신의 성격은 이른바 초복(招福)의 행위, 즉 우족을 가지고 놀다가 무언가를 긁어 들이는 동작이나 [쾌자](/topic/쾌자)자락 또는 부채로 기주에게 복을 퍼 담아 주는 동작 등을 통해 나타난다. 이러한 무당의 행위와 무가 사설은 대감신이 바로 집안에 재복을 가져다주는 역할을 하는 신이라는 사실을 잘 보여 준다.

한편 대감신은 인간과의 관계에서 양면적 성격을 보여 준다. 즉 인간에게 재수와 복을 가져다주는 존재인 동시에 인간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존재로 나타난다. 대감신은 인간이 신에게 관심을 갖고 정성을 다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만약 오랫동안 이 기대가 이뤄지지 않을 때에는 집안을 뒤흔들고 가족들을 아프게 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대감은 인간을 보살피고 재물과 복을 가져다주는 존재이면서 신에 대한 인간의 무관심과 무성의에 대해서는 화를 내고 인간에게 여러 문제를 일으켜 자신의 존재를 확인시키기도 하는 양면적 성격을 지닌 신으로 기능한다.
참고문헌한국의 무 (조흥윤, 정음사, 1983)
[김금화](/topic/김금화)의 무가집 (김금화, 문음사, 1995)
한국무속에 나타난 신의 유형과 성격 (이용범, 민속학연구 13, 국립민속박물관, 2003)
Daegam, or State Official God, is a deity that oversees material fortune.

This deity is worshipped mostly in the Seoul and Gyeonggi regions and the northern provinces, and rarely observed south of the Han River. A separate segment for Daegam is held as part of shamanic rituals and the deity is also enshrined in the form of shamanic paintings (musindo).

It is generally viewed that Daegam is in charge of the singular function of overseeing material fortune, but the deity is manifested as various types and versions. Daegam can be largely classified by types of sacrificial food, into Sodaegam (Clean Daegam) and Daegam, the former a deity that does not take meat and the latter a deity that accepts meat. This classification is observed in the shamanic practices of Hwanghae Province. A larger and more complicated range of types make their apperance in the Daegam segment of shamanic rituals held in the Seoul area: Daegam as possessing spirit of shamans; Sangsandaegam, which is associated with General Choe Yeong; Dodangdaegam, or [[Bugun](/topic/GovernmentOfficeDeity)](/topic/Bugun)daegam, with mountains around Seoul; and Daegamsin with the house and ancestors of the family hosting the ritual, or with their livelihood or possessions, including household items and cars. In other words, Daegam is a deity that exists in myriad forms and manifestations related with the people, objects or activities within a given space, including houses and villages.

Daegam is universally portrayed as a greedy character that brings with him material fortunes, and also as a two-sided deity that brings to people both material gain and troubles. In other words, Daegam expects humans to pay attention to him and offer devotion, and if this expectation is not met, the deity brings calamities and causes pain for the family.
巫俗中被视为主要负责财福的神。

“大监”在首尔,京畿道地区及汉江以北地区的巫俗中受供奉,在汉江以南地区的巫俗中则几乎没有出现过。在巫俗仪礼[巫祭](/topic/巫祭)中通过为“大监神”进行的独立祭程而受供奉,也通过巫神图得以供奉。

大监神虽然被认为具有负责财福这一单一的功能,但其分类非常复杂。从大体上,以供奉给神的祭品为标准,可分为不食荤腥的“素大监”和接受肉类供奉的一般大监。这种分类出现在黄海道的巫俗中。更为复杂的类型分类出现在首尔的巫俗中。在首尔巫俗的巫祭中,通过供奉大监神的大监祭程,有成为万神( 巫女) 的[身主神](/topic/身主神)的大监;与崔莹将军相关的上山大监;与首尔地区周边的山相关的都堂大监(或[府君](/topic/府君)大监) ;与首尔地区所重视的各堂相关的大监;与包括进行巫祭人家空间和[祖先](/topic/祖先)在内的家人,家庭生业,汽车等家中物品等相关的大监神等出现。总而言之,存在将家庭或村庄等一定空间作为整体,该空间及属于该空间的事物或人,在该空间实现的生业等与生活活动相关的各种大监神。

大监神在所有地区都被刻画成贪心且会给家庭带来财福的神。大监神是具有两面性的存在,既能给人类带来财运和福气,同时也会给人类带来问题。即期待着人对神诚心诚意并给予关注。若该期待长期未能实现,大监神将给家庭带来混乱,并使家人生病。
Daegam que significa literalmente “dios de funcionarios gubernamentales” se refiere a una deidad que se encarga de la riqueza y fortuna.

Daegam se adora principalmente en Seúl, la provincia de Gyeonggi-do y las provincias norteñas, así como en la zona inferior del río Han. El segmento separado de Daegam se realiza como parte de los rituales chamánicos y la deidad se enclaustra también en forma de pinturas chamánicas llamadas musindo.

En general, se considera que Daegam está encargado de una sola función, riqueza material, pero Daegam se representa como varios tipos y versiones. Daegam puede ser clasificado según los tipos de la comida sacrificial, en Sodaegam y Daegam.

Sodaegam no recibe carne como sacrificio mientras Daegam la acepta. Esta clasificación se observa en las prácticas chamánicas en la provincia de Hwanghae-do. Una gama más grande y complicada de tipos se observa en el segmento de Daegam de los rituales chamánicos que tienen lugar en las áreas de Seúl: Daegam que es el posesor del cuerpo del chamán; Sangsandaemgam que se asocia con el general Choe Yeong; Dodangdaegam o [[Bugun](/topic/DeidadConsagradaenlaOficinaGubernamental)](/topic/Bugun)daegam que se relacionan con las montañas ubicadas alrededor de Seúl; Dangdaegam que tiene una relación con los santuarios; y Daegamsin que se vincula con los ancestros, subsistencia o objetos domésticos como el automóvil de la familia que lleva a cabo un ritual chamánico. En otras palabras, Daegam es un dios que existe en varias formas y manifestaciones relacionadas con la gente, objetos o actividades en un espacio dado, incluyendo hogares o pueblos.

Daegam es reconocido universalmente como un dios codicioso que lleva consigo la riqueza y la prosperidad, pero en realidad, es una deidad que brinda a la gente la abundancia material y problemas a la vez. En otras palabras, Daegam espera a que los humanos le presten atención y ofrezcan devoción, si su expectativa no se ha cumplido, trae calamidades y causa daños dolorosos en la fami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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