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칠석동당산제

한국무속신앙사전
광주광역시 남구 칠석동에서 당산할아버지와 당산할머니를 대상으로 [마을](/topic/마을)의 안녕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행해지는 마을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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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남구 칠석동에서 당산할아버지와 당산할머니를 대상으로 [마을](/topic/마을)의 안녕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행해지는 마을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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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광주광역시 남구 칠석동에서 당산할아버지와 당산할머니를 대상으로 [마을](/topic/마을)의 안녕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행해지는 마을신앙
정의광주광역시 남구 칠석동에서 당산할아버지와 당산할머니를 대상으로 [마을](/topic/마을)의 안녕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행해지는 마을신앙
내용1. 제당의 구성 : 제당은 상칠석에 위치한 윗당산과 하칠석에 위치한 아랫당산의 두 개 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윗당산에는 할아버지, 아랫당산에는 할머니가 좌정하고 있다고 말한다. [축문](/topic/축문)에 기재된 신격은 윗당산에는 천룡존신(天龍尊神), 아랫당산에는 당산지신(堂山地神)이다. 윗당산에는 소나무 네 그루가 있으며, 둘레에 반경 4~5m의 축대를 쌓았다. 원래 큰 소나무가 있었으나 고사(枯死)하자 새로 심은 것이 지금의 소나무이다. 소나무는 2m 간격으로 직방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에 상석(床石)을 놓았다. 상석 동편 바로 밑에는 [헌식](/topic/헌식)(獻食) 터가 있다. 아랫당산에는 은행나무가 신체 역할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기념물 제10호’로 지정되어 있는 이 나무는 조선시대 중기에 심어졌다는 의견도 있으나 수령이 800여 년으로 추정되고 있어 서기 1200년대, 즉 13세기 고려시대 후기로 연대가 짐작된다. [마을](/topic/마을) 사람들은“은행나무는 옛날에 도사가 지나가면서 심었고, 지세가 청장년이 성하지 못하겠다는 예언과 함께 은행나무를 심어 터를 누르게 했으며, 현재 모시고 있는 당산할아버지가 바로 그 분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은행나무 아래에 상석을 놓아 제당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2. 당산제의 준비 : 정월 초열흘날 즈음에 마을회의를 열어 당산제에 관한 제반 사항을 논의한다. 상칠석은 윗당산, 하칠석은 아랫당산에 각각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마을별로 마을회의를 개최한다. 마을회의는 통장이 소집하여 개최된다. 회의 구성원은 각 가정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家長) 한 명이 참여하여 이루어진다.

마을회의는 제사의 소요 경비를 결정하고, [제관](/topic/제관)인 [화주](/topic/화주)와 정자를 선출한다. 화주는 제물을 장만하는 사람으로 한 명이 선정된다. 화주의 자격은 [생기복덕](/topic/생기복덕)이 잘 맞아야 하고 가내에 궂은일이 없는 사람, 즉 상을 당하거나 병이 있는 경우는 제외된다. 정자는 화주를 도와 뒷일을 맡은 사람으로, 주로 심부름을 한다. [헌관](/topic/헌관)과 축관은 별도로 선정하지 않고 거의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다.

여기서 헌관과 축관은 상칠석과 하칠석을 통합한 성격의 사제자로서 윗당산과 아랫당산의 제사에 모두 참여한다. 물론 상칠석과 하칠석의 화주와 정자도 모두 윗당산과 아랫당산의 제사에 참여한다. 다만 윗당산의 제물은 상칠석의 화주와 정자, 아랫당산의 제물은 하칠석의 화주와 정자가 각각 따로 준비한다.

제관이 선정되면 제사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호구전으로 쌀을 거둬 화주에게 전달한다. 화주는 이 쌀을 팔아 제물을 준비하고, 메를 짓거나 떡을 하기 위한 쌀은 별도로 구입하여 사용한다. 제물을 마련하기 위해 제관과 정자는 목욕재계하고, 당산제를 지내기 하루 이틀 전에 장을 보러 간다. 이들은 장을 보러 가면서 상을 당한 사람과는 대화를 해서는 안 된다. 장에서 구입한 것은 삼색실과, 고기, 채소, 일체의 그릇 등이다. 그릇은 제사를 지내고 나서 화주가 갖는다.

화주나 정자는 장을 본 후에 마을 곳곳에 [금줄](/topic/금줄)을 치고 [황토](/topic/황토)를 깔아 두는데, 마을 어귀에는 일곱 곳에 생대를 양쪽에 세워서 금줄을 치고 황토를 깐다. 이들은 화주와 정자의 집, 윗당산과 아랫당산에도 금줄을 치고 황토를 깔아두며, 화주의 집에서 당산까지 연결된 도로 양쪽 곳곳에도 황토를 깔아둔다.

제물을 마련하는 데 사용되는 물은 등룡산에 있는 샘의 물을 길어온 것이다. 깨끗한 사람이 당산제를 지내기 사흘 전에 깨끗이 청소해 둔 것이다. 제사 음식은 열나흗날 아침부터 화주 부부가 준비하며, 이때 [두건](/topic/두건)을 쓰고 입을 가려 침이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음식에는 고춧가루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당산제를 지내기 위해 제관들이 특별히 지켜야 할 금기 사항이 있다. 화주와 정자를 비롯한 모든 제관은 당산제를 지내기 전에 개고기나 산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금기는 제사를 지내고 난 뒤 석 달 동안 지속하기도 한다. 특히 화주와 정자는 장에서 제물을 구입해 오면 그 순간부터 대변을 본 다음 반드시 찬물로 목욕해야 하고, 소변을 보면 손을 씻어야 하며, 부부간의 동침도 삼가야 하며, 한 방을 사용한다 해도 서로 거꾸로 잠을 자야 한다.

3. 당산제 진행 : 당산제에는 깨끗한 사람만 참여할 수 있다. 동네에 상을 당하는 경우가 있으면 상주와 장례를 도운 사람은 당산제에 참여할 수 없다.

제사 음식이 마련되면 당산제를 모실 준비를 한다. 주민들은 초저녁에 고싸움전수관 앞[마당](/topic/마당)에 모여서 [장작](/topic/장작)불을 피워 놓고 [농악](/topic/농악)을 치기 시작하면서 놀이판을 벌인다. 그리고 밤 10시 무렵에 고싸움전수관에 모인 아랫마을의 헌관, 축관, 화주, 정자가 윗마을 화주 집으로 가서 [상견례](/topic/상견례)를 하고 간단한 음식상을 마련하여 담소를 나눈다. 이것을 ‘사돈보기’라 하여 예를 깍듯이 갖춘다. 사돈보기에서 시가를 상징하는 쪽은 상칠석의 제관들이며, 하칠석의 제관들은 처가를 뜻 한다고 한다. 때로는 시가와 처가 어른들이 모여 서로 우스갯소리를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시가 어른들은 앉아서 처가 어른들을 맞이하려고 하고, 처가 식구들은 시가 어른들이 모시러 와야 한다고 승강이를 벌이기도 한다. 또는 방안에서 [아랫목](/topic/아랫목)을 서로 차지하려고 농담을 한다. 물론 손님이 아랫목을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돈보기가 끝나면 밤 11시 무렵에 제관들은 음식을 상칠석의 화주 집에서 할아버지당산으로 운반하여 진설하고 제사를 모신다. 참여자는 상하칠석 화주와 정자를 중심으로 축관과 헌관, 깨끗한 마을 사람들이다. 제사의 절차는 유교식으로 진행되며, 제사가 끝나면 [제상](/topic/제상)의 음식을 조금씩 모아 [백지](/topic/백지)에 싸서 헌식 터에 묻는다. 할아버지당의 제물은 메, 물, 무나물, [찰밥](/topic/찰밥)(팥+찹쌀+밤+[대추](/topic/대추)+[수수](/topic/수수)+조), [호박](/topic/호박)나물, 두부탕 등을 들 수 있다. 2005년부터는 [사과](/topic/사과), 귤, 배 등 과일을 올린다고 한다. 비린 것이나 술은 올리지 않는다. 할아버지가 싫어하기 때문이다. 할아버지당산의 제사가 끝나면 축관이 [나발](/topic/나발)을 불어 신호한다. 그때부터 각 가정에서는 차례상에 올릴 비린 것을 손댈 수 있다고 한다.

제관들이 할아버지당산에서 내려와 하칠석 화주 집에 모여 술상을 차려 술잔을 나누면서 잠시 한숨을 돌리고 다시 음식을 들고 할머니당산으로 이동한다. 할머니당산의 제사는 할아버지당산의 제사 내용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 다만 할머니당산의 제상에는 고기와 술을 올린다는 것이 다르다. 당산제는 대략 새벽 1시 무렵에 끝난다. 이때부터 날이 샐 때까지 농악을 치면서 논다.

4.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 : 당산제를 지내고 나면 그날 본격적으로 고싸움놀이를 시작한다. 고싸움은 동부팀과 서부팀으로 나누어 행한다. 동부팀은 상칠석마을, 서부팀은 하칠석마을이다. 두 팀이 대결해 승패가 나지 않으면 음력 이월 초하룻날까지 계속되고, 그래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으면 고를 풀어서 [줄다리기](/topic/줄다리기)를 하여 승패를 가린다. 물론 고싸움은 일 년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당산제의 [뒤풀이](/topic/뒤풀이)로 행해진 셈이다.
내용1. 제당의 구성 : 제당은 상칠석에 위치한 윗당산과 하칠석에 위치한 아랫당산의 두 개 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윗당산에는 할아버지, 아랫당산에는 할머니가 좌정하고 있다고 말한다. [축문](/topic/축문)에 기재된 신격은 윗당산에는 천룡존신(天龍尊神), 아랫당산에는 당산지신(堂山地神)이다. 윗당산에는 소나무 네 그루가 있으며, 둘레에 반경 4~5m의 축대를 쌓았다. 원래 큰 소나무가 있었으나 고사(枯死)하자 새로 심은 것이 지금의 소나무이다. 소나무는 2m 간격으로 직방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에 상석(床石)을 놓았다. 상석 동편 바로 밑에는 [헌식](/topic/헌식)(獻食) 터가 있다. 아랫당산에는 은행나무가 신체 역할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기념물 제10호’로 지정되어 있는 이 나무는 조선시대 중기에 심어졌다는 의견도 있으나 수령이 800여 년으로 추정되고 있어 서기 1200년대, 즉 13세기 고려시대 후기로 연대가 짐작된다. [마을](/topic/마을) 사람들은“은행나무는 옛날에 도사가 지나가면서 심었고, 지세가 청장년이 성하지 못하겠다는 예언과 함께 은행나무를 심어 터를 누르게 했으며, 현재 모시고 있는 당산할아버지가 바로 그 분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은행나무 아래에 상석을 놓아 제당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2. 당산제의 준비 : 정월 초열흘날 즈음에 마을회의를 열어 당산제에 관한 제반 사항을 논의한다. 상칠석은 윗당산, 하칠석은 아랫당산에 각각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마을별로 마을회의를 개최한다. 마을회의는 통장이 소집하여 개최된다. 회의 구성원은 각 가정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家長) 한 명이 참여하여 이루어진다.

마을회의는 제사의 소요 경비를 결정하고, [제관](/topic/제관)인 [화주](/topic/화주)와 정자를 선출한다. 화주는 제물을 장만하는 사람으로 한 명이 선정된다. 화주의 자격은 [생기복덕](/topic/생기복덕)이 잘 맞아야 하고 가내에 궂은일이 없는 사람, 즉 상을 당하거나 병이 있는 경우는 제외된다. 정자는 화주를 도와 뒷일을 맡은 사람으로, 주로 심부름을 한다. [헌관](/topic/헌관)과 축관은 별도로 선정하지 않고 거의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다.

여기서 헌관과 축관은 상칠석과 하칠석을 통합한 성격의 사제자로서 윗당산과 아랫당산의 제사에 모두 참여한다. 물론 상칠석과 하칠석의 화주와 정자도 모두 윗당산과 아랫당산의 제사에 참여한다. 다만 윗당산의 제물은 상칠석의 화주와 정자, 아랫당산의 제물은 하칠석의 화주와 정자가 각각 따로 준비한다.

제관이 선정되면 제사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호구전으로 쌀을 거둬 화주에게 전달한다. 화주는 이 쌀을 팔아 제물을 준비하고, 메를 짓거나 떡을 하기 위한 쌀은 별도로 구입하여 사용한다. 제물을 마련하기 위해 제관과 정자는 목욕재계하고, 당산제를 지내기 하루 이틀 전에 장을 보러 간다. 이들은 장을 보러 가면서 상을 당한 사람과는 대화를 해서는 안 된다. 장에서 구입한 것은 삼색실과, 고기, 채소, 일체의 그릇 등이다. 그릇은 제사를 지내고 나서 화주가 갖는다.

화주나 정자는 장을 본 후에 마을 곳곳에 [금줄](/topic/금줄)을 치고 [황토](/topic/황토)를 깔아 두는데, 마을 어귀에는 일곱 곳에 생대를 양쪽에 세워서 금줄을 치고 황토를 깐다. 이들은 화주와 정자의 집, 윗당산과 아랫당산에도 금줄을 치고 황토를 깔아두며, 화주의 집에서 당산까지 연결된 도로 양쪽 곳곳에도 황토를 깔아둔다.

제물을 마련하는 데 사용되는 물은 등룡산에 있는 샘의 물을 길어온 것이다. 깨끗한 사람이 당산제를 지내기 사흘 전에 깨끗이 청소해 둔 것이다. 제사 음식은 열나흗날 아침부터 화주 부부가 준비하며, 이때 [두건](/topic/두건)을 쓰고 입을 가려 침이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음식에는 고춧가루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당산제를 지내기 위해 제관들이 특별히 지켜야 할 금기 사항이 있다. 화주와 정자를 비롯한 모든 제관은 당산제를 지내기 전에 개고기나 산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금기는 제사를 지내고 난 뒤 석 달 동안 지속하기도 한다. 특히 화주와 정자는 장에서 제물을 구입해 오면 그 순간부터 대변을 본 다음 반드시 찬물로 목욕해야 하고, 소변을 보면 손을 씻어야 하며, 부부간의 동침도 삼가야 하며, 한 방을 사용한다 해도 서로 거꾸로 잠을 자야 한다.

3. 당산제 진행 : 당산제에는 깨끗한 사람만 참여할 수 있다. 동네에 상을 당하는 경우가 있으면 상주와 장례를 도운 사람은 당산제에 참여할 수 없다.

제사 음식이 마련되면 당산제를 모실 준비를 한다. 주민들은 초저녁에 고싸움전수관 앞[마당](/topic/마당)에 모여서 [장작](/topic/장작)불을 피워 놓고 [농악](/topic/농악)을 치기 시작하면서 놀이판을 벌인다. 그리고 밤 10시 무렵에 고싸움전수관에 모인 아랫마을의 헌관, 축관, 화주, 정자가 윗마을 화주 집으로 가서 [상견례](/topic/상견례)를 하고 간단한 음식상을 마련하여 담소를 나눈다. 이것을 ‘사돈보기’라 하여 예를 깍듯이 갖춘다. 사돈보기에서 시가를 상징하는 쪽은 상칠석의 제관들이며, 하칠석의 제관들은 처가를 뜻 한다고 한다. 때로는 시가와 처가 어른들이 모여 서로 우스갯소리를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시가 어른들은 앉아서 처가 어른들을 맞이하려고 하고, 처가 식구들은 시가 어른들이 모시러 와야 한다고 승강이를 벌이기도 한다. 또는 방안에서 [아랫목](/topic/아랫목)을 서로 차지하려고 농담을 한다. 물론 손님이 아랫목을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돈보기가 끝나면 밤 11시 무렵에 제관들은 음식을 상칠석의 화주 집에서 할아버지당산으로 운반하여 진설하고 제사를 모신다. 참여자는 상하칠석 화주와 정자를 중심으로 축관과 헌관, 깨끗한 마을 사람들이다. 제사의 절차는 유교식으로 진행되며, 제사가 끝나면 [제상](/topic/제상)의 음식을 조금씩 모아 [백지](/topic/백지)에 싸서 헌식 터에 묻는다. 할아버지당의 제물은 메, 물, 무나물, [찰밥](/topic/찰밥)(팥+찹쌀+밤+[대추](/topic/대추)+[수수](/topic/수수)+조), [호박](/topic/호박)나물, 두부탕 등을 들 수 있다. 2005년부터는 [사과](/topic/사과), 귤, 배 등 과일을 올린다고 한다. 비린 것이나 술은 올리지 않는다. 할아버지가 싫어하기 때문이다. 할아버지당산의 제사가 끝나면 축관이 [나발](/topic/나발)을 불어 신호한다. 그때부터 각 가정에서는 차례상에 올릴 비린 것을 손댈 수 있다고 한다.

제관들이 할아버지당산에서 내려와 하칠석 화주 집에 모여 술상을 차려 술잔을 나누면서 잠시 한숨을 돌리고 다시 음식을 들고 할머니당산으로 이동한다. 할머니당산의 제사는 할아버지당산의 제사 내용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 다만 할머니당산의 제상에는 고기와 술을 올린다는 것이 다르다. 당산제는 대략 새벽 1시 무렵에 끝난다. 이때부터 날이 샐 때까지 농악을 치면서 논다.

4.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 : 당산제를 지내고 나면 그날 본격적으로 고싸움놀이를 시작한다. 고싸움은 동부팀과 서부팀으로 나누어 행한다. 동부팀은 상칠석마을, 서부팀은 하칠석마을이다. 두 팀이 대결해 승패가 나지 않으면 음력 이월 초하룻날까지 계속되고, 그래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으면 고를 풀어서 [줄다리기](/topic/줄다리기)를 하여 승패를 가린다. 물론 고싸움은 일 년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당산제의 [뒤풀이](/topic/뒤풀이)로 행해진 셈이다.
역사칠석[마을](/topic/마을)은 광주광역시 남구에 속한 마을로, 남구의 가장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칠석마을은 상칠석과 하칠석으로 나누어진다. 자연적인 환경을 보면 마을 뒤쪽의 죽령산은 [무등산](/topic/무등산)에서 서남쪽으로 향한 장불재를 지나, 만연산과 수래바위산을 거쳐 철구재에서 분적산과 정광산으로 갈라져 이르고, 다시 남쪽으로 뻗어 지석강에 이른다. 이 죽령산 아래에 칠석마을이 자리하고 있다. 칠석마을은 동쪽에 죽령산이 있고, 죽령산에서 뻗어내린 산록에 마을이 위치한다. 서쪽에 대촌천이 있고, 마을 어귀에서 대촌천까지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마을이 형성된 시기는 삼한시대라고 전해지며, 성씨 미상의 유랑민 세 가구가 이곳에 들어와 터를 잡고 살게 되면서 촌락을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칠석마을의 이름에 대한 유래는 마을 뒷산에 검은 돌이 많아 칠석(漆石, 옻돌)이라 했다고 전해져 온다. 옛날에는 이곳에 하천이 있었다고 하며, 지금도 마을 앞 저지대를 파면 배 조각과 갈대 뿌리가 나온다고 한다. [풍수](/topic/풍수)지리설에 따르면 칠석마을은 와우상(臥牛相), 다시 말해 황소가 쪼그리고 앉아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러한 지형은 터가 무척 거세다고 한다. 황소가 뛰어다니게 되면 전답의 농사를 망치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게 황소의 입에 해당하는 곳에 소의 [구유](/topic/구유)를 상징하는 연못을 파놓았다. 또 소의 고삐는 할머니 당산인 은행나무에 매어 놓았으며, 소의 꼬리에 해당되는 곳에는 일곱 개의 돌로 눌러 놓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같이 거센 터를 누르기 위해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를 했다고 한다.
역사칠석[마을](/topic/마을)은 광주광역시 남구에 속한 마을로, 남구의 가장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칠석마을은 상칠석과 하칠석으로 나누어진다. 자연적인 환경을 보면 마을 뒤쪽의 죽령산은 [무등산](/topic/무등산)에서 서남쪽으로 향한 장불재를 지나, 만연산과 수래바위산을 거쳐 철구재에서 분적산과 정광산으로 갈라져 이르고, 다시 남쪽으로 뻗어 지석강에 이른다. 이 죽령산 아래에 칠석마을이 자리하고 있다. 칠석마을은 동쪽에 죽령산이 있고, 죽령산에서 뻗어내린 산록에 마을이 위치한다. 서쪽에 대촌천이 있고, 마을 어귀에서 대촌천까지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마을이 형성된 시기는 삼한시대라고 전해지며, 성씨 미상의 유랑민 세 가구가 이곳에 들어와 터를 잡고 살게 되면서 촌락을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칠석마을의 이름에 대한 유래는 마을 뒷산에 검은 돌이 많아 칠석(漆石, 옻돌)이라 했다고 전해져 온다. 옛날에는 이곳에 하천이 있었다고 하며, 지금도 마을 앞 저지대를 파면 배 조각과 갈대 뿌리가 나온다고 한다. [풍수](/topic/풍수)지리설에 따르면 칠석마을은 와우상(臥牛相), 다시 말해 황소가 쪼그리고 앉아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러한 지형은 터가 무척 거세다고 한다. 황소가 뛰어다니게 되면 전답의 농사를 망치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게 황소의 입에 해당하는 곳에 소의 [구유](/topic/구유)를 상징하는 연못을 파놓았다. 또 소의 고삐는 할머니 당산인 은행나무에 매어 놓았으며, 소의 꼬리에 해당되는 곳에는 일곱 개의 돌로 눌러 놓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같이 거센 터를 누르기 위해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를 했다고 한다.
의의칠석동당산제는 전형적인 내륙지역 풍물굿형의 [마을](/topic/마을)신앙으로서 민속신앙적인 의의가 크고,‘중요무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되어 있는 광주칠석고싸움놀이와 연계되어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 또한 광주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서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의 전야제로 행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축제적 가치 또한 크다.
참고문헌옻돌[마을](/topic/마을) 사람들과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 (고싸움놀이보존회, 민속원, 2004)
남도민속의 이해 (표인주, 전남대학교출판부, 2007)
의의칠석동당산제는 전형적인 내륙지역 풍물굿형의 [마을](/topic/마을)신앙으로서 민속신앙적인 의의가 크고,‘중요무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되어 있는 광주칠석고싸움놀이와 연계되어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 또한 광주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서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의 전야제로 행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축제적 가치 또한 크다.
참고문헌옻돌[마을](/topic/마을) 사람들과 [고싸움놀이](/topic/고싸움놀이) (고싸움놀이보존회, 민속원, 2004)
남도민속의 이해 (표인주, 전남대학교출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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