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오구굿

한국무속신앙사전
살아 있는 사람의 재수와 사후 극락천도를 위해서 하는 오구굿의 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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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있는 사람의 재수와 사후 극락천도를 위해서 하는 오구굿의 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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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신
정의살아 있는 사람의 재수와 사후 극락천도를 위해서 하는 오구굿의 한 유형.
Ogugut is a shamanic ritual to pray for the rebirth of the dead in the heavens by appeasing the deceased and guiding its spirit to the underworld.

Variations of the term include ogu, ogwi, ogwisaenamgut and keungut. The ritual is observed mostly in the south coast regions of Gyeongsang Province and along the east coast. Belonging to the same category of rituals for appeasing the spirit of the dead and praying for the well-being of the living, are jinogigut, the underworld entry ritual from the Seoul area and the grievance cleansing ritual ssitgimgut from South Jeolla Province.

Southern Coast Ogugut is practiced today in Geoje and Tongyeong in South Gyeongsang Province. The ritual procedure comprises the retrieval of the spirit of the dead and its return to the village; enshrining the dead in the home and inviting various deities to entertain them; cleansing the spirit of the dead and related impurities to guide the dead to the underworld; and finally, hosting the miscellaneous gods and spirits.

Eastern Coast Ogugut is practiced in regions along the east coast, from the northern tip of Goseong, Gangwon Province, all the way down to Busan, South Gyeongsang Province. Prior to the main ritual, a cleansing ritual is held, arranging a “place for the dead, ” which symbolizes the coffin. Then the spirit of the deceased person is invited to meet with that of a deceased ancestor. This is followed by a prayer wishing for the dead to go to a good place, then the ascension of the spirit, which is carried out by lifting the paper symbol of the deceased soul using the paper flower jihwa, signifying the rebirth of the deceased. The ritual ends with a farewell to the departing spirit, praying for its safe journey to the heavens.

Sanogugut, or underworld entry ritual for the living, is held to pray for the good fortunes in life and entry to the heavens in death for one who is still alive, a practice observed by hereditary shamans (seseummu) of the eastern coast regions.
告慰死者魂灵,祈祷其被荐度去极乐世界的巫俗祭仪。

“恶鬼巫祭”亦称“ogu”,“ogwi”,“ogwisaenamgut”,“keungut”等,主要流传于庆尚道南海岸地区及东海岸一带。其和首尔的镇恶鬼巫祭及全罗道的洗灵巫祭一样,都属于死灵祭,目的是为亡者洗刷冤屈,驱走不净,祈祷生者平安。

“南海岸恶鬼巫祭”流传于庆尚南道巨济,统营等地。其步骤大体如下:捞魂,带其回村;将亡灵供奉在家,并招来众神进行娱神;洗净亡者的灵魂,为其驱走不净,然后荐度;最后招待杂神。南海岸恶鬼巫祭的目的为将亡者荐度到阴曹,驱走不净。

“东海岸恶鬼巫祭”在从江原道高城到釜山的东海岸地区流传。巫祭之前,先安置象征亡者棺材的“亡者灵位”,进行不净巫祭。然后请回亡者和先祖的灵魂,使二者相见。之后祈愿亡者去一个好的地方,进行“献魂”,即上提象征亡魂的纸花,这含有亡者重生的寓意。最后和亡者告别,祈愿其去极乐世界。

和东海岸恶鬼巫祭一样,“生灵祭”也主要由东海岸世袭巫传承,后者的目的是祈祷生者富贵长寿及死后进入极乐世界。
내용오구굿은 죽은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사령제(死靈祭)라고 하는 데에 대해 산오구굿은 살아 있는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생축제(生祝祭)라고도 한다. 산오구굿의 산은 ‘살아 있는 이’라는 뜻이다.

오구굿은 본래 죽은 사람의 영혼을 저승세계로 천도(遷度)하기 위해 하는 굿이다. 살아 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의 거소(居所)는 이승세계와 저승세계로 분별되어 있고, 따라서 같은 세계에서 함께 살 수는 없는 것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죽은 사람 특히 원(怨)과 한(恨)을 품고 억울하게 죽은 귀신은 아쉬움과 미련이 남아 이승세계를 쉽게 떠나지 못하고 인간 세계 근처를 맴돌면서 해코지를 하기 때문에 잘 달래어 그 원한을 풀고 저승세계로 가도록 인도해 주어야 한다고 인식하는데 이를 위해 하는 굿이 오구굿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았을 때 살아 있는 사람을 위한 오구굿은 오구굿 본래의 의미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 아직 죽지도 않은 사람을 저승세계로 천도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굿은 죽은 후에 해야 할 오구굿을 살아 있는 동안에 미리 한다는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 산오구굿의 기주(祈主)는 노인들이다. 노인들이 자신의 죽음을 대비해 미리 하는 오구굿이 바로 이 산오구굿이다. 산오구굿에는 한 사람이 기주가 되어 행하는 개인 산오구굿과 여러 사람이 기주가 되어 행하는 공동 산오구굿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자를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하지만 많은 경비를 혼자 부담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래서 실제로 전자와 같은 형태보다 후자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후자의 형태는 수 명 혹은 수십 명이 돈을 추렴하여 함께 산오구굿을 행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모든 절차가 전자의 경우와 같지만 기주가 여러 사람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주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전자와 같은 산오구굿을 행하는 효과를 누리는 것이다.

무속의 세계관에 의하면 사람은 죽으면 오구굿을 행해야 그 혼령이 극락세계로 들어간다고 믿는다. 따라서 사람들은 형편이 허용하기만 한다면 후손들이 자신이 죽은 후에 오구굿을 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죽은 후에 후손들이 즐겨 오구굿을 해주리라고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는 노인들은 자신이 살아 있을 때 이 산오구굿을 직접 행함으로써 사후에 받아야 할 오구굿을 대신할 수 있다고 믿고 이 굿을 행하는 것이다.

산오구굿은 오구굿의 일종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절차는 오구굿과 별로 다르지 않다. 그래서 산오구굿은 조상굿, 골매기굿, 문굿, 초망자굿, 오구대왕풀이, 영산맞이, 꽃노래, 등노래, [탑등](/topic/탑등)놀이, [[마당](/topic/마당)밟이](/topic/마당밟이), 화산(火散), 수부치기 등의 굿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조상굿은 부정거리, 세존거리, 성주거리를 포함한 굿거리이다. 먼저 부정을 물린 후 세존신과 성조신을 모시고 굿을 한다. 골매기굿은 [마을](/topic/마을)수호신인 골매기신을 모시는 거리이다. 오구굿은 가정 단위에서 행하는 굿이지만 그 가정의 굿은 마을수호신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 인식 때문에 이 거리를 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문굿은 굿에 참여한 무집단 전원이 악기를 흐드러[지게](/topic/지게) 연주하면서 한바탕 춤을 추는 거리이다. 무집단이 자신들의 기예를 선보이고 마을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효과를 기대하는 거리이다. 초망자굿은 망자의 넋을 불러 위로하는 거리로 이해된다. 불경이 많이 삽입되고 무속의 사생관이 반영되어 있다.

는 서사무가 [바리데기](/topic/바리데기)를 [구연](/topic/구연)하는 거리이다. 동해안 세습무집단은 이 거리를 방심굿, 발원굿, 바리데기굿 등으로 부른다. 영산맞이는 산오구굿의 절정이 되는 부분이다. 기주를 위한 [축문](/topic/축문)을 읽고 굿당에 매달아 두었던 용선을 내려 거기에 기주를 태워 극락세계로 보낸다는 의미를 지닌다. 극락으로 가는 길은 [무명](/topic/무명)베로 상징된다. 무녀들은 기주의 [위패](/topic/위패)를 담은 [신태집](/topic/신태집)을 이 무명베 위에 올려 놓고 무가를 부르면서 신태집을 무명베 위로 천천히 밀고 나간다. 꽃노래·등노래·탑등놀이는 굿에 참여한 모든 무녀가 굿당을 장식한 지화(紙花)·등·탑등 등을 들고 흥겹게 춤을 추고 노는 거리이다. 이것은 망자의 영혼이 극락세계로 간 것을 함께 기뻐한다는 제의적 의미를 지닌다.

마당밟이는 미리 준비해 둔 가마에 기주를 태우고 마당을 빙빙 도는 의식이다. 무집단이 모두 나와 악기를 연주하면서 앞에 서서 가마를 인도하고, 가마의 뒤에는 구경꾼들이 줄을 지어 따른다. 이 거리가 끝날 때에는 모든 사람이 지화(紙花)를 들고 흥겹게 춤을 춘다. 이 춤은 극락춤이라고 한다. 기주가 극락세계로 들어갔다고 가정하고 이것을 모두 축하하는 의미이다. 화산은 굿에 사용된 각종 소도구들을 불에 태워서 깨끗이 하는 의식이다. 송신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수부치기는 큰신들을 모시고 온 하졸신들을 비롯해 이 굿에 온 잡귀들을 대접하고 풀어먹여 보내는 의식이다. 바[가지](/topic/가지) 등의 큰 그릇에다 물, 밥, 술, 떡, 팥죽, 나물, 두부 등 각종 제물을 조금씩 넣은 후 섞어서 이것을 굿당 귀퉁이나 바깥에다 부어두는 의식이다. 이렇게 하면 독립된 제차를 받지 못한 잡신들이 이것으로 배를 채우고 흡족해한다고 한다. 전국의 모든 굿의 마지막은 이렇게 끝난다고 보아도 좋다.

이 굿은 불교적 색채가 매우 강하다는 특성이 있다. 무·불의 습합으로 인해 전국 대부분의 굿에 불교적 색채가 혼재해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이 산오구굿에는 다른 굿에 비해 불교적 색채가 더 강하다. 이 굿을 주재하는 세습무집단이나 기주들이 이 굿을 불교의식으로 인식하고 있을 정도이다. 또한 제의 절차상으로 보았을 때 이 굿에는 영산맞이라는 절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영산맞이의 핵심은 기주들을 가마에 태우고 뜰을 빙빙 도는 의식이다. 이것은 오구굿에서 망자의 혼령이 극락세계로 이동해 가는 것과 같은 의미를 지닌 것으로 이해된다. 오구굿에서는 망자의 혼령을 신태집에 태워 이 신태집을 긴 무명베 위로 이동시킴으로써 망자의 혼령이 극락세계로 가는 것으로 이해하지만 산오구굿에서는 이동해 갈 것이 망자의 혼령이 아니라 산 사람이기 때문에 신태집에 태우는 대신 가마에 태우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산오구굿은 오구굿의 한 유형으로 오구굿과 짝이 되는 굿이다. 이 굿에는 한국인의 사생관이 잘 나타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굿에 나타난 바와 의하면 한국인은 죽은 후에 오구굿을 해서 망자의 영혼을 저승으로 천도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오구굿을 죽고 나서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살아 있을 때 해도 동일한 효과를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지역사례지금까지 산오구굿은 부산과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다른 지역에는 아직 보고된 사례가 없는 것으로 보아 이 지역 외에는 행하는 곳이 없는 듯하다. 따라서 이 굿은 부산과 경남 지역에서만 행해진다는 지역적 특징이 있다. 또한 이 굿은 세습무집단이 행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동해안 세습무집단 이외에 다른 집단이 주재한 산오구굿의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알려진 사례 가운데 가장 상세한 것은 1971년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부산시 동래구 수안동 109[번지](/topic/번지)에서 행해진 산오구굿이다. 이 굿은 동해안 세습무집단이 주재했다. 당시 79세인 이복계(李福桂)라는 할머니가 기주가 되어 행해진 이 굿의 자료는 한국무속지 1(최길성, 아세아문화사, 1992)에 수록되어 있다. 굿이 이루어진 곳이 부산시 동래구였기 때문에 이 굿을 학계에서는 흔히 동래산오구굿이라고 부른다. 기주인 이씨 할머니는 젊어서 딸 둘을 낳았으나 모두 죽었다. 그녀의 남편은 이씨와 불화해 젊어서 첩을 얻어 따로 나가 자식을 낳고 살다가 죽었다. 할머니는 채소장사, 빵장사 등을 하면서 부지런히 노력해 많은 재산을 모았다. 그러나 자신이 죽은 후에 그 재산이 첩의 자식들에게 상속되기를 원하지 않아서 많은 비용을 들여 산오구굿을 했다고 한다. 1971년에 행한 이 산오구굿이 이씨 할머니가 자신을 위해 행한 세 번째 오구굿이었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 지역에서 산오구굿이 종종 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굿은 모두 24거리로 진행되었다. 거리는 산신제, 조상굿, 골매기굿, 문굿, 초망자굿, 방심굿, 시왕굿, 산신굿, 오구대왕풀이, 추원굿, 추원굿, 추원굿, 영산맞이, 신중타령, 추원굿, 추원굿, 시황탄일굿, 영산맞이, 꽃놀이(꽃노래), 등놀이(등노래), [탑등](/topic/탑등)놀이, 정정밟이(가매타기), 화산, 수부치기 등이었다. ‘추원굿’이 여러 번 들어간 것은 굿의 확대를 위해 축원굿이 무녀를 달리 해서 여러 차례 반복해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 굿에 참여한 세습무집단은 [김석출](/topic/김석출)(金石出), [김유선](/topic/김유선)(金有善), 제갈태오(諸葛泰伍), [김영희](/topic/김영희)(金映希), 박남도, [조순자](/topic/조순자)(趙順子), 김재출, 정채란, [김용택](/topic/김용택)(金用澤), 김영숙, 김동연, 김애심이었다.
참고문헌한국무속의 연구 (최길성, 아세아문화사, 1978)
한국무속지 1 (최길성, 아세아문화사, 1992)
Ogugut se refiere a un ritual para apaciguar al espíritu del muerto y guiarlo al inframundo para que renazca en el otro mundo.

El ritual tiene varios nombres como “ogu”, “ogwi”, “ogwisaenambut” y “keungut”. El ritual se observa mayormente en las regiones de la costa sureña de la provincia de Gyeongsang y a lo largo de la costa este. El ogugut pertenece a la misma categoría de rituales para apaciguar a los espíritus de los muertos y rezar por el bienestar de los vivos como el jinogigut en Seúl y el ssitgimgut en la provincia de Jeolla-do.

El “ogugut de la costa del sur” se practica en la ciudad de Geoje y en la de Tongyeong de la provincia de Gyeongsang-do. Los procedimientos del ritual incluyen la recuperación del espíritu del fallecido y su retorno a la aldea; enclaustramiento del alma del muerto en su casa e invitación de varias deidades para entretenerlos; limpieza del espíritu del difunto e impurezas para guiarlo al submundo; y finalmente recepción de los dioses y espíritus menores.

El “ogugut de la costa del este” se lleva a cabo en las regiones que se encuentran a lo largo de la costa oriental desde el extremo septentrional de la ciudad de Goseong de la provincia de Gangwon-do, hasta la ciudad de Busan de la provincia de Gyeongsangnam-do. Antes del ritual principal, un ritual de limpieza se realiza para preparar un “lugar del muerto” que simboliza el ataúd. Y luego, el espíritu del fallecido es invitado a reunirse con sus ancestros, seguido por una oración para que el muerto vaya a un buen lugar. El próximo paso es “ascenso del espíritu” que se realiza levantando la flor de papal llamada jihwa que simboliza el alma del fallecido, lo cual significa el renacimiento del difunto. El ritual se cierre con un evento de despedidas al espíritu ofreciendo oraciones por su viaje seguro al cielo.

El sonogugut significa “ritual para guiar a los espíritus al submundo para los vivos” y tiene lugar para rezar tanto por la buena suerte en la vida cotidiana de un ser vivo como por la entrada segura al inframundo cuando él muere en el futuro. El sonogugut aún se practica por chamanes hereditarios en las regiones de la costa del e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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