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거지떡

한국무속신앙사전
벙거지떡
서울 [만신](/topic/만신)들이 본인의 신령들을 위한 [진적](/topic/진적)굿 때 [천장](/topic/천장)에 당(堂)을 매고 그 위에 올렸던 떡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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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만신](/topic/만신)들이 본인의 신령들을 위한 [진적](/topic/진적)굿 때 [천장](/topic/천장)에 당(堂)을 매고 그 위에 올렸던 떡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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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근
정의서울 [만신](/topic/만신)들이 본인의 신령들을 위한 [진적](/topic/진적)굿 때 [천장](/topic/천장)에 당(堂)을 매고 그 위에 올렸던 떡의 하나.
내용벙거지떡은 ‘[당떡](/topic/당떡)’의 하나로, 그 생김새가 마치 벙거지 모양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당떡은 네 [가지](/topic/가지) 떡을 탑처럼 쌓아 한 세트를 이룬다. 당떡의 가장 하단에는 평평한 직사각형의 편떡(계피팥편) 2개를 놓고 그 위에 웃기(전병)을 얹는다. 이때 웃기는 다른 떡에 올리는 원형이 아니라 다소 크게 눈사람 형태 내지는 타원형으로 만든다. 그 위에 장구 모형의 떡이라 이름 붙여진 [장구떡](/topic/장구떡)을 얹는다. 그 위의 가장 상단에는 벙거지 또는 갓 모양의 벙거지떡을 얹는다. 벙거지떡은 찹쌀이 주재료이며, 찹쌀을 익반죽하여 동그랗게 돌려서 만들어 상단에 손잡이 같은 꼭지를 만든다.

서울의 무당들은 정기적으로 자신들의 신령들을 위해 굿을 한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신을 받았던 날을 생일처럼 관념하여 한 해 한 차례 [진적](/topic/진적)굿을 한다. 전통적인 서울 만신, 이른바 구대인들은 진적 전에 ‘[삼산돌기](/topic/삼산돌기)’를 했다. 삼산을 돈다는 개념으로, 핵심은 서울굿의 가장 높은 신격이라고 관념하는 상산 [최영](/topic/최영)의 당에 가서 물고(허락)를 받아 오는 것이다. 이 당은 개성 덕물산에 있어서 그곳까지 갔다 와야 하지만 분단이 되면서 오늘날에는 인왕산 국[사당](/topic/사당)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렇게 삼산돌기를 하여 진적굿을 하는 경우에는 굿 상 외에 세 개의 당을 매서 신령들의 좌정처로 삼았다. ‘사위삼당 또는 사해삼당’이라는 말을 관용어처럼 사용하고 있어서 세 개의 당을 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점차 이 전통이 사라지면서 당이 두 개, 한 개로 줄어들다가 오늘날에는 거의 당을 매지 않는다. 이 당 위에는 많은 제물을 차리지 않고 당떡 세 세트 올리는 것이 핵심이다. 편떡, 웃기, 장구떡, 벙거지떡이 하나의 세트를 이룬다.
참고문헌무 굿과 음식 1 (국립문화재연구소, 2005)
서울굿의 다양성과 구조 (김헌선, 한국무속학 12, 한국무속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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