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

한국무속신앙사전
명도
놋쇠로 만들어진 둥근 거울 형태로 무당이 신의 얼굴로 간주하는 신령스러운 무구. 동경 또는 명두라고도 한다. 동경이 거울의 기능을 주로 하며 양쪽이 다 윤이 나는 데 비하여 명도는 신령의 얼굴을 상징하기 때문에 그 격이 다르며 대개 한 쪽 면만 윤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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놋쇠로 만들어진 둥근 거울 형태로 무당이 신의 얼굴로 간주하는 신령스러운 무구. 동경 또는 명두라고도 한다. 동경이 거울의 기능을 주로 하며 양쪽이 다 윤이 나는 데 비하여 명도는 신령의 얼굴을 상징하기 때문에 그 격이 다르며 대개 한 쪽 면만 윤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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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태한
정의놋쇠로 만들어진 둥근 거울 형태로 무당이 신의 얼굴로 간주하는 신령스러운 무구. 동경 또는 명두라고도 한다. 동경이 거울의 기능을 주로 하며 양쪽이 다 윤이 나는 데 비하여 명도는 신령의 얼굴을 상징하기 때문에 그 격이 다르며 대개 한 쪽 면만 윤이 난다.
Myeongdo es el término que hace referencia a un espejo redondo de bronce como un accesorio chamánico que representa el rostro de un dios.

El término myeongdo puede alterarse por los de myeongdu o donggyeong. Los patrones de este espejo chamánico d eb e n i n c l u i r l a s imágenes del sol, la luna y la Osa Mayor. Algunos estudiosos opinan que el myeongdo se relaciona con los tres sellos del cielo llamado cheonbuin que fueron enviados al mundo de los vivos en el mito de [[Dangun](/topic/Dangun,FundadordeGojoseon)](/topic/Dangun), el fundador del primer reino en la península coreana, lo que subraya el significado simbólico del myeongdo como un accesorio sagrado.

Como el espejo es venerado como el rostro de un dios, se cuelga en la sección media de la parte superior de un retrato de un dios chamánico que se enclaustra en un santuario o encima de una efigie del dios. A veces el espejo sagrado se cuelga sobre su propia base, en este caso, se cubre de una hoja de papel blanco llamado yedan desde detrás. Algunos chamanes veneran al myeongdo como una cara colgada en la pared encima de una versión en miniatura de la tradicional vestimenta que comprende una falda roja y una camisa amarilla, o un pantalón y una camisa. Los chamanes pueden ver y conversar con los dioses a través del espejo, lo que muestra otra función del myeongdo como medio de la comunicación con las deidades. En la actualidad, quedan conservados los 12 myeongdo reverenciados incluyendo el espejo del dios del sol y otro del dios de la luna llamados ilwolmyeongdo y el espejo de las siete estrellas llamado chilseongmyeongdo. El chilseongmyeongdo está decorado con las siete estrellas y una luna creciente grabadas en relieve. Es difícil encontrar los myeongdo antiguos, ya que los chamanes suelen enterrar sus espejos en el suelo al retirarse.
用黄铜制成的圆镜形态,被巫师视为神之面的神灵[巫祭](/topic/巫祭)用具。

明斗又被称为“铜镜”或“明图”。明斗上必须画有太阳,月亮及北斗[七星](/topic/七星)。亦有学者认为明斗与[檀君](/topic/檀君)神话中出现的天符印有关联。因而可以看出明斗对于巫师象征着神灵。

明斗意味着神灵的面部。因此,通常挂在供奉于神堂墙面上的巫神图上端中央部分,或以特定形状制成神的形体,挂在上半身中央。明斗也会被单独悬挂,此时会在明斗后方将称作“币帛”的白色韩纸折叠套上。有的巫师也会在小红裙子和黄色上衣或裤子和短上衣上方挂上明斗,做出脸的形象后挂在墙上供奉。巫师通过明斗可以看到神灵形象,并与神灵进行对话。现存的明斗全部为十二明斗。具代表性的有日月明斗和七星明斗。日月明斗是日神和月神的明斗。七星明斗背面刻有七颗星和新月。日月明斗和七星明斗为巫师所拥有的最多的明斗。

此类明斗中年代久远的极为罕见,这是因为巫师们放弃从巫时,明斗会被埋于土中。
내용명도[明斗]는 한자 이름에 드러나듯이 반드시 해와 달, 북두칠성이 그려져 있어야 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명도가 [단군](/topic/단군)신화에 나오는 천부인(天符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그만큼 무당에게 있어서 신령함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명도는 신령의 얼굴을 의미한다. 그래서 신당의 벽면에 [봉안](/topic/봉안)된 무신도의 상단 중앙부분에 걸거나 [고비](/topic/고비)전과 같이 특정한 모양으로 신령의 형체를 만들어 상체 중앙 부분에 걸기도 한다. 명도만을 따로 걸기도 한다. 이때는 명도 뒷부분에 ‘예단’이라고 하는 흰색 [한지](/topic/한지)를 접어 씌운다. 무당에 따라서는 작은 홍색 [치마](/topic/치마)와 노랑 [저고리](/topic/저고리) 또는 [바지](/topic/바지)저고리 위에 명도를 걸어 얼굴 형상을 만든 후 벽에 봉안하기도 한다. 서울시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무녀 [김춘강](/topic/김춘강)의 경우에는 신당에 무신도가 한 점도 없고 오로지 명도만 걸어놓았다. 이러한 경우에는 명도가 신령의 얼굴이라는 의미를 넘어 신령 자체를 가리킨다. 어떤 형식으로 걸든 명도는 신령의 얼굴 내지는 신령을 상징한다. 무당은 명도를 통해 신령의 형상을 볼 수 있고 신령과 대화를 나눈다.

황해도굿을 연행하는 무당 중에는 [대신발](/topic/대신발) 끝 부분에 명도를 달아 모든 신령의 뜻을 명도를 통해 전달받기도 한다. 또는 명도쇠라 하여 명도를 작게 만들어 무당이 흔히 사용하는 아흔아홉 [상쇠](/topic/상쇠)방울에 매달아 신령과 교감하거나 잡귀를 내쫓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연구자 양종승에 따르면 현존하는 명도는 모두 12명도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일월명도와 칠성명도가 있다. 일월명도는 솟을 명도, 불릴 명도라 불리기도 하며 해신과 달신의 명도이다. 칠성명도는 뒷면에 일곱 개의 별과 초승달이 양각되어 있다. 일월명도와 칠성명도는 무당들이 가장 많이 [가지](/topic/가지)고 있는 명도이다. 이 밖에 부인마마명도, 서낭명도, 성수명도, 동자 애기씨 명도, 삼불제석명도, 성주명도, 산신명도, [장군](/topic/장군)명도, 군웅명도, 걸립명도 등이 있다. 이것들은 각각 명도의 이름에 등장하는 개별 신령을 상징한다. 이중 무당들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신령은 일월명도이다. 처음으로 무당이 될 때 일월대를 통하여 천지신명과 교감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러한 명도는 연조가 오래된 것은 흔하지 않은데 무당들이 무업을 그만두게 되면 땅에 묻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업이를 떠온 무당이 과거의 명도를 신단에 다시 봉안하기도 하지만 흔한 일은 아니다. 현재는 만물상에서 기계로 대량 제작된 명도를 손쉽게 구할 수 있어 신성성이 많이 약화되었다.
참고문헌무당 귀물 연구-「[삼국유사](/topic/삼국유사)」의 삼부인과 무당의 거울ㆍ칼ㆍ방울을 중심으로 (양종승, 생활문물연구 2, 국립민속박물관, 2001)
무속에 살아있는 우리 상고사 (조성제, 민속원, 2006)
Myeongdo is a round brass mirror that serves as a sacred shamanic prop that represents the face of a god.

Alternate terms include myeongdu and donggyeong (brass mirror). The patterns on this shamanic mirror must include the sun and the moon and the [Seven Stars](/topic/SevenStars) (Big Dipper). Some scholars connect the shamanic mirror to the Seals of Heaven (Cheonbuin) that was sent down to the human world in the mythology of [Dangun](/en/topic/detail/1913), the founder of Korea’s first kingdom, which underlines its symbolic significance as a sacred prop.

Since the mirror is worshipped as the face of a god, it is hung in a shrine over the top middle section of a painting of a shamanic god, or over an effigy of a god. Sometimes the mirror is hung on its own, in which case it is covered from behind with a sheet of white paper, as “courtesy cloth (yedan).” Some shamans worship the shamanic mirror as a face hung on the wall over a set of miniature traditional attire, comprising a small red skirt and yellow shirt, or a pair of pants and a shirt.

Shamans can see the god they worship in the mirror, which also functions as a medium of communicating with the god. There are currently 12 deities worshipped in the form of shamanic mirrors, including the two most widely observed ones, ilwolmyeongdo (mirror of the Sun God and Moon God) and chilseongmyeongdo (mirror of the Seven Stars), which is decorated with a relief carving of the Seven Stars and a crescent moon.

It is difficult to find antique shamanic mirrors that date back a significant period of time, since shamans bury their mirrors in the ground upon retiring.
형태명도는 둥근 형태로 앞면은 그릇 뚜껑처럼 약간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으며 뒷면은 움푹 들어가 있다. 앞면은 어떤 형상을 비추어 보더라도 윤곽이 드러날 수 있도록 광택이 나고, 뒷면은 광택이 없이 해, 초승달, 별이 그려져 있거나 일월명도, 칠성명도 등 이름이 쓰여 있다. 크기는 대·중·소가 있으나 규격화되어 있지는 않다. 무당에 따라 크기가 다양하지만, 크기에 따라 세 종류로 나누는 것은 동일하다. 경력이 오래된 무당일수록 명도의 수가 많다.
북두칠성명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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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칠성명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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